"통신비를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까?"

현대인에게 필수품이 된 스마트폰. 하지만 매달 청구되는 통신비 요금은 결코 가볍지 않습니다. 우리 나라 가구당 월별 통신료는 15만 522원. 전 국민의 86%가 통신비가 부담스럽다는 답변이 나왔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저렴한 요금인 알뜰폰 요금제가 출시되었지만 광고, 홍보가 부족하고 몇 가지 오해가 더해져 사용자가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출처: The Scoop

 

1. 알뜰폰이 뭔가요?

알뜰폰은 기존 통신사(SKT, KT, LG U+)의 통신망을 빌려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판매사업자의 자체 상품입니다. 통신비 부담을 줄이고자하는 정부정책으로 2011년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이동통신사가 통신망을 구축하는 투자와 관리가 필요가 없고 전파사용료도 국가에서 면제해주고 있습니다. 막대한 광고료와 CF활동이 없기 때문에 기존 3개사 대비 저렴한 가격(약 50%)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알뜰폰 Hub

 

2. 요금제 비교

데이터 무제한을 기준으로 요금을 비교해봤습니다. 기존 통신사 3사 중 가격이 가장 저렴한 LG U+와 비교해도 월 26,000원이 저렴합니다. 1년 기준으로 약 30만원의 통신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구분 LG U+ U+ 알뜰모바일
요금제 추가 요금 걱정 없는 
데이터 59
유심 데이터·통화 마음껏
가격 59,000원 33,000원
데이터(기본) 6.6GB 11GB
추가 데이터
(속도제한 X)
없음 2GB/일
데이터 소진 시 1mbps 3mbps

위 표를 보시면 기본으로 제공하는 데이터도 알뜰 요금제가 더 많은 걸 알 수 있습니다.
저렴하며 혜택도 다양한 알뜰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네요.

 

무료 이미지: Pexels

3. 알뜰폰 오해와 진실

요금이 알뜰하면 서비스도 알뜰한게 아닐까는 생각이 듭니다. 알뜰폰 요금제의 오해와 진실을 확인해볼까요?

▶ 통화 품질, 데이터 속도이 나쁘다? No!
기존 이동통신사 3사의 통신망을 그대로 대여하기 때문에 통화품질과 음영지역이 동일합니다.
데이터 속도의 경우에도 비교 실험 결과 데이터 속도에 큰 차이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최신폰이 없다? No!
아이폰, 갤럭시 최신 모델 모두 자급제폰으로 판매 중으로 최신폰 모두 구매 가능합니다.단, 5G는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5G 전용 스마트폰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 고객 센터, 콜센터가 없다? No!
기존 이동통신사 3사 대비 고객 센터가 부족한 것은 사실이나 과거 대비 많이 개선되어 전용 앱도 있고 통화 연결도 어렵지 않습니다.

 

고객센터 앱 소개

▶ 소액 결제, 본인 인증, 해외 로밍이 안 된다? No!
모두 지원하고 있으며 삼성페이, 엘지페이, PAYCO와 같은 간편결제도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4. 알뜰폰의 단점

저렴한 가격의 알뜰폰 요금제도 단점은 존재합니다.

오프라인 매장 부족, 사업자 규모에 따라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 차이, 통신사 멤버십 혜택과 가족 결합 할인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가족 결합 할인으로 인한 효과 금액과 알뜰 요금제 변경으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을 비교가 필요합니다.


알뜰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점점 부담 되는 통신요금. 알뜰폰 요금제를 제대로 알고 사용하면 줄일 수 있습니다.

다음 번에는 알뜰요금제를 비교할 수 있는 알뜰폰 허브(Hub)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